본문 바로가기
★육아★

장난감도 도서관이 있다!-장난감 도서관 (놀이아띠)

by 빈이쩡이 2023. 1. 21.
반응형

서울 노원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아기들은 발달 사항으로 봤을 때 한 가지 놀잇감을 가지고 오랫동안 놀기가 힘들다. 여러 개의 장난감을 짧은 시간 동안 갖고 놀이한다. 처음에는 우리 딸에게도 여러 가지 장난감을 사 주었는데, 잠깐 갖고 놀 뿐만 아니라 성향에 맞지 않는 놀잇감은 금방 흥미를 잃고 갖고 놀지 않았다. 장난감이 많아지고 사 놓고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이 집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니 집도 많이 좁아지고 어지러웟다. 그리고 매번 새로운 장난감을 사 주기 부담스럽고, 사 놓고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보니 돈이 아깝기도 하고 매번 중고로 판매 하기도 어려워 알아보던 중 [장난감 도서관]이란 것을 발견했다.

 

책을 대여해 주고 다 읽은 후에 반납하는 도서관에서 착안한 듯했다. 왜냐하면 장난감 도서관은 놀잇감을 대여해서 갖고 놀이한 후에 반납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장난감 도서관]은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서울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에서도 동네별로 여러 개의 장난감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었다. 장난감 도서관은 등록지 기준 가까운 곳을 이용하면 된다. 우리는 노원구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기로 했다.

 

먼저 포털 검색 창에 서울 노원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검색해 홈페이지로 들어갔다. 메인화면에 나오는 놀이아띠, 즉 장난감 도서관 메뉴를 선택한다. 아마도 노원구에서 운영하는 장난감 도서관 이름이 놀이아띠인가 보다. 놀이아띠는 놀이 친구라는 의미의 순 한국말로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에 맞는 장난감과 영유아 도서 및 부모양육도서, 영상물을 대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적혀 있다. 현재 노원구에는 [상계점, 월계점, 공릉점, 상계 2호점] 이렇게 4개에서 운영되고 있다. 각 지점의 주소와 연락처, 운영일, 운영시간, 점심시간, 휴관일과 간략한 사진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5세 이하의 취학 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노원구 거주자 또는 노원구 소재 어린이집이 이용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대여 기간은 대여일로부터 14일 이며, 대여 수량은 12점 이하(대형장난감 하나, 소형 장난감 하나)로 가능하며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전화하면 3일 연장할 수 있다. 연장 할 경우 홈페이지>마이페이지>대여리스트에서 연장할 수 있다. 재대여는 1회 가능하며 대여한 지점에서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기관회원은 이용 방법이 상이하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좋겠다.

 

놀이아띠-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에 필요한 서류와 이용요금을 갖고 기관에 방문 하면 회원 카드가 발급되고 회원 카드를 이용하여 대여가 가능하다. 개인회원(영유아 자녀를 둔 개인)은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이내 발급)이 필요하며 연회비는 15,000원이 필요하다. 기관 회원(노원구 소재 어린이집)의 경우 고유번호증 사본과 원장 신분증(교사 방문 시 재직증명서, 신분증 추가)이 필요하며 연회비는 30,000원이다. 국민기초생활수급권과 장애인 가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국가유공자 가족이나 다자녀 가족(세 자녀 이상 추가 가입), 65세 이상 조부모(조손 가정에 한함)는 연회비를 50% 감면해 주고 있다.

 

[자세한 이용 규정]

대여한 모든 물품은 반드시 대여 기간 내에 반납하며, 대여 물품이 파손 또는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대여 물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꼭 당일 내에 전화로 이상 여부를 이야기한다. 대여할 때에는 운영요원과 함께 대여 물품의 상태 및 수량을 확인한 후 대여반납이 가능하며 이후 생긴 대여 물품 이상과 수량 부족의 책임은 대여한 회원이 책임진다.

사용 및 보관 방법은 대여 물품의 바코드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건전지가 필요한 장난감은 개인적으로 건전지를 구매해 사용하고 모든 장난감은 실내에서 사용하도록 한다.

연체 일수가 1~29일 이상인 경우 연체 일수 x 대여 물품 개수 만큼 이용이 정지된다. 연체 일자가 30일 이상인 경우 3개월 동안 이용이 정지된다. 연체 일자가 60일 이상인 경우 카드 만료일까지 이용이 정지되며 회원 재가입이 불가능하다.

회원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 대여나 반납이 불가능하며 분실 시 카드 재발급기 1,000원을 납부해야한다. 장난감 비닐봉지나 구성물을 분실한 경우 별도의 분실료를 납부해야 한다. 분실이나 파손 시 동일한 물품으로 대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대여 물품 파손 시 센터에서 수리가 가능한 경우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회원이 부담하고 수리를 진행한다. 센터에서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엔 규정에 맞추어 변상해야 한다.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한 후로는 관심이 있어 하는 장난감을 대여해서 놀이한 후 관심을 많이 보이는 장난감은 구매하고 있다. 장난감 도서관 덕분에 경제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고, 물건도 아낄 수 있고, 놀잇감을 반납하기 집에 공간 차지하지 않아서 집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많은 프로그램이라 느꼈다. 그리고 지역마다 장난감 도서관이 있어서 유아가 있는 집에는 아주 유용하니 꼭 이용 해 보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