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놀이' 알아보기

by 빈이쩡이 2023. 1. 13.
반응형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를 교육과정의 핵심 키워드로 내세우며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놀이는 무엇이며 놀이가 가진 의미가 무엇일까? 오늘은 놀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놀이는 인간이 재미를 느끼는 활동을 이야기한다. 놀이는 외부의 강제에 의한 행위도 아니고, 물질적 보상 또는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놀이는 일이나 노동으로 구별된다. 놀이는 인간뿐 아니라 동물들에게서도 보이는데 즐거움 외에도 사회성이나 민첩성 등 성장에 필요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놀이의 특징은 상호적이고 주체성이 있으며 규칙을 준수하고 공정한 경쟁을 펼친다. 그러면서도 재미와 즐거움을 동반해야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기에는 놀이와 작업이 아직 분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놀이에 대해서는 어른들의 작업만큼이나 진지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간단한 심부름 같은 작업 또한 놀이가 될 수 있다. 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들이 유아들의 놀잇감이 될 수 있다.
유아기의 대표적인 놀이 양상을 보면 단독으로 혼자서 놀이하는 혼자 놀이나 나란히 앉아 자신의 놀이를 하는 평행놀이가 많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함께 놀이하는 연합놀이, 협동 놀이의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유아기의 놀이 형태는 이렇게 분류 할 수 있다.
1. 미분화형 놀이로 2~3분 간격으로 다른 활동을 나타내며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1세 유아에게 보인다. 적응적 목적을 위해 습득하는 모방적 놀이로 보이며 반응을 반복하는 행위이다.
2. 누적 형 놀이는 짧은 시간 안에 여러 가지의 놀이가 나타나며 2~3세 유아에게 많이 나타난다. 단순한 감각 운동적 면에서 벗어나 상징적 가작과 놀이를 즐긴다. 이것은 습관적으로 의식화하는 데에만 머무르는 면이 관찰되면서 누적 형 놀이와 연속형 놀이를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3. 연속형 놀이는 하나의 놀이가 긴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나의 놀이가 관계있는 놀이로 발전하기도 하며 다른 놀이를 가져와 하나의 놀이로 통합하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유아의 발달 측면에서 놀이를 위해 해 보자.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놀이하면서 신체를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친구와 함께 놀이하면서 의사소통의 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한다. 유아들의 놀이 속에서 사회적 관계는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기술도 배우게 된다. 또한 놀이하는 과정에서 세상을 보다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상상하게 된다.

[유아의 발달과 놀이의 관계]
놀이와 발달의 관계는 세 가지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놀이와 발달은 상호적이며 놀이를 통해 발달을 볼 수 있고, 발달은 놀이에 의해 이루어진다.
1. 놀이는 유아의 발달을 반영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의 현재 발달 상태를 보여준 거울 역할을 한다.
2. 놀이는 발달을 강화하는데 새로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의 표현과 강화를 위한 맥락과 매체가 된다.
3. 놀이는 발달로 귀착된다. 놀이는 발달적 도구로 이용되며 발달에 단기적 효과 및 장기적 효과 및 장기적 효과를 제공하며 질적 향상을 생성한다.

[놀이와 역량의 발달]
유아기의 놀이는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의 놀라운 발달을 이끌며 인간으로서의 명백한 자질을 발달시킨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타인과의 놀이에서 상호작용하며 맥락 화와 의미를 제공하면서 자기표현이 세련되어진다. 놀이는 역량에 대한 기능적 연습을 제공하고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적 놀이이론 - 1  (0) 2023.01.24
고전적 놀이 이론  (0) 2023.01.22
놀이의 의의  (0) 2023.01.20
놀이의 개념 및 특성 알아보기  (0) 2023.01.19
2019 개정 누리과정 알아보기 (1)  (0) 2023.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