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놀이 이론 - 1
[목차]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부르너
1. 정신분석이론
부정적인 상황을 역할 바꾸기로 전이하여 풀어나가며 프로이드로부터 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시생아 시기는 주로 본능적 충동인 원초아에 의해 행동하지만 점차 다양한 경험을 쌓아 가는 동안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는데 이러한 발달에 놀이 경험이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한다.
프로이드는 놀이의 동기를 쾌락 원리로 설명한다. 어린이는 놀이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해 볼 수 있다. 우주 비행사, 간호사, 엄마, 아빠, 경찰관 등 현실에서 불가능한 역할을 하면서 만족을 얻게 된다. 어린이는 주변의 사물이나 사람을 통제하고 지배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놀이에서는 자신이 어른인 것처럼 가정하여 막강한 힘을 발휘해 보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불안, 긴장감, 공격 욕구 등과 같은 불유쾌한 정서가 놀이를 통해 해소될 수 있다고 보는 정화 이론과 매우 유사하다.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어린이의 놀이와 성인의 환상을 유사한 과정으로 다루고 있다. 프로이드는 놀이중의 어린이를 창작 활동을 하는 문필가에 비유했다. 상상놀이를 하는 경우에 매우 진지한 태도로 많은 정력을 쏟는다. 프로이드는 어린이의 상상이 실제적인 사물이나 사람에 관련되는 반면에 성인의 환상은 현실과 분리되는 점이 다를 뿐이라고 강조했다.
에릭슨은 놀이의 동기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정신분석 이론의 결점을 보완하여 놀이를 주변 환경의 숙달에 기여하는 발달적 현상으로 설명하였다.
어린이의 놀이는 세 단계로 발달 된다고 주장했는데, 첫 번째는 자기 세계의 놀이 단계. 두 번째는 미시 영역 놀이 단계, 세 번째는 거시 영역 놀이 단계이다.
첫 번째, 자기 세계의 놀이단계는 출생 후 첫 일 년 동안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감각적 지각이나 근육 운동 및 발성을 반복하여 시도해보는 놀이를 한다. 어린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이해하게 된다.
두 번째, 어린이가 2세가 되면 놀잇감이나 사물을 놀이 대상으로 하는데, 에릭슨은 이 시기를 미시 영역 놀이단계라고 하였다. 사물을 가지고 놀면서 사물에 숙달될 뿐 아니라 자아를 향상시킨다.
세 번째, 어린이가 유치원에 다니는 동안은 거시 영역 놀이 단계에 속하는데 다른 사람과 함께 놀이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숙달된다. 문화와 사회적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인지 발달 이론
(1) 피아제
놀이 경험이 어린이의 인지 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고 주장하면서, 놀이는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개체의 구실을 할 뿐 아니라 인지 발달의 지표 또는 부산물이라고 강조하였다.
피아제는 놀이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 수준과 짝을 맞추어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 발달 과정 중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연습놀이는 2세 미만의 감각운동기 어린이가 신체의 감각 운동을 연습하는 즐거움 때문에 그 행동을 반복하는 놀이이다. 두 번째는 2세에서 7세의 전조작기 어린이가 주로 하는 가작화된 표상이 내포된 상징놀이 단계이다. 마지막 단계는 규칙 있는 게임 단계로,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들이 인지 능력이 발달되면서 주로 한다.
(2) 비고츠키
놀이 과정을 통해 어린이의 추상적 사고력이 발달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를 인지적 측면에 국한시켜 개념화한 피아제와는 달리 놀이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는 근접 발달 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개념을 통해 놀이에서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놀이는 이러한 근접 발달 지대에서 비계(scaffold)의 역할을 함으로ㅆ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시켜서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계 설정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의 지원으로 이루어지는데 놀이에서는 어린이가 자기 조절, 언어 상용, 기억, 친구와희 협동 등의 영역으로 스스로를 확대시킴으로써 자신이 비계 설정을 할 수 있따고 본다.
(3) 부르너
놀이가 어린이의 창의성과 사고의 융통성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놀이에서 목적보다 수단이 중요시된다고 지적하였다. 놀이중에 새로운 행동 배합을 탐색한 후에 이를 현실적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이와 같이 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행동 선택권이 증가함으로써 사고의 융통성이 촉진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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